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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용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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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V(Unique Visitors)
일방문자수
● NRU(New Registered User)
신규유입자
● CCU(ConCurrent User)
동시접속자
정의 : 동일한 시간대에 게임에 접속해 있는 유저를 말한다. 흔히 로그인 서버를 기준으로 산정한다.
● ACCU(Average ConCurrent User)
평균동접
● PCCU(Peak ConCurrent User)
최고동접
● PU(Paying User)
정의 : 구매유저수
● BU(Buying User) = PU(Paying User)
구매자, 한번이라도 캐쉬 아이템을 구입한 적이 있는 유저
주로 정액제 비지니스 모델을 사용하는 게임에서 활용하는 용어
정액 비용을 결제한 유저(PU), 캐쉬 아이템을 구입한 유저(BU)
●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정의 : “일정기간”의 매출액을 그 기간내의 BU로 나누어 산출한 수치
한달을 기준으로 해서 유저가 평균적으로 결제한 금액으로 산정.
ARPU 구하는 공식 = 한달간총매출/한달간총PU
= (총매출/총구매건수) * (총구매건수/총PU)
= 구매1건당평균구매가격 * 1인당한달간평균구매건수
PU 1인당 1달 평균 구매가. 전체매출/PU, 1인당 한달간 평균매출액
● UV(Unique Visitor)
한번이라도 접속을 한 유저
● BUrate(Buying User rate)
BU/UV
● MMO UV 산출법 : PCCU * 3.935
CASUAL UV 산출법 : PCCU * 7.45
● QC(Quality Control)
품질관리
게임의 테스트, 분석 등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는 업무
● QA(Quality Assurance)
품질관리
QC의 업무 자체를 보증하는 업무
● RMT(Real Money Trading)
현거래/현질
● Postmortem
원래 의미는 부검으로 게임 개발 이후에 개발에 대한 사후 분석을 하는 행위
● LF(License Fee)
계약금
● MG(Minimum Guarantee) = AR(Advanced Royalty)
로열티를 미리 책정해 땡겨받음
● TFT(Task Force Team)
특정한 일을 해결하기 위해서 선별된 인력으로 구성된 임시조직
● CM(Commercial Launch)
상용화
● F2P(Free to Play)
부분유료화 비지니스 모델을 택한 게임
● P2P(Pay to Play)
정액제 비지니스 모델을 택한 게임
● AP(Associate Producer)
게임 기획자와 유사한 역활로 창의력이 요구되는 직책, 각종 이벤트/프로모션 기획, 아웃소싱/관리
코디네이션 업무와 일정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
● 잔존율 = 재방문율
정의하기에 따라 다르지만 본인의 해석은 다음과 같음
정의 : 현재 게임의 지속성을 가늠하기 위해 활용되는 대표적인 지표로 보통 <주별 재방문율> 기준으로 4주를 기준으로 신뢰성을 가진다.
● IDC(Internet Data Center)
항온·항습·보안시설 등을 갖추고 인터넷 업체들에 서버를 빌려주거나 이들의 서버를 대신 관리해주는 곳
한마디로 서버관리 대행업체.
● CDN(Content Delivery Networks)
원활한 다운로드를 위해서 콘텐츠 제공업자(CP)의 웹 서버에 집중돼 있는 콘텐츠 중 용량이 크거나
사용자의 요구가 잦은 콘텐츠를 ISP측에 설치한 CDN 서버에 미리 저장, CDN 서버로부터 최적의 경로로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전달하는 기술.
(한마디로 IDC 여러개 두고 한쪽으로 트레픽이 너무 많이 밀릴때 알아서 가장 속도가 빠른 곳에서 다운로드를 해주는 rj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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