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I Theater 모드 사용 시 (듀얼 디스플레이 구성 시 TV 출력)

Window Meadia Player Classic이나 곰 플레이어 등과 같이 DirectShow 비디오 출력을 변경할 수 있는 비디오 재생 프로그램에서 오버레이를

1. Overlay Mixer
2. Video Renderer 나 VMR7 (windowed mode)
3. VMR7 (rederless mode), VMR9 (windowed mode) 또는 VMR9 (renderless mode)

세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에 따라서 2차 디스플레이에 출력되는 오버레이 화면의 성격이 달라집니다.

1. Overlay Mixer를 선택하였을 경우에는 비디오 재생 프로그램에서 출력되고 있는 오버레이 화면이 2차 디스플레이 장치에 전체화면으로 출력됩니다. 또한 오버레이 화면이 1차 디스플레이 장치 상에 전혀 보이지 않게 되는 경우에도 2차 디스플레이 장치에는 오버레이 화면이 전체화면으로 출력됩니다. 즉, a) 재생 프로그램이 다른 윈도우에 의해 가려지거나; b) 재생 프로그램의 위치를 이동 시키거나; 또는 c) 재생 프로그램을 최소화 시킴으로써; 오버레이 화면이 보이지 않게되는 것에 상관없이 2차 디스플레이 장치에는 오버레이 화면이 전체화면으로 표시됩니다.

2. Video Renderer 나 VMR7 (windowed mode)를 선택하였을 경우에는 비디오 재생 프로그램에서 출력되고 있는 오버레이 화면이 2차 디스플레이 장치에 전체화면으로 출력됩니다. 그러나 오버레이 화면이 1차 디스플레이 장치 상에 전혀 보이지 않게 되는 경우에는 2차 디스플레이 장치의 전체화면이 사라지면서 1차 디스플레이 장치와 똑같은 화면이 출력되게 됩니다. 즉, a) 재생 프로그램이 다른 윈도우에 의해 가려지거나; b) 재생 프로그램의 위치를 이동 시키거나; 또는 c) 재생 프로그램을 최소화 시킴으로써; 오버레이 화면이 보이지 않게되는 순간에 Theater 모드가 해제되면서 2차 디스플레이 장치에 1차 디스플레이 장치의 화면이 그대로 출력되게 됩니다.

3. VMR7 (rederless mode), VMR9 (windowed mode) 또는 VMR9 (renderless mode)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Theater 모드가 전혀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즉 2차 디스플레이 장치에는 오버레이 화면이 아닌 1차 디스플레이 장치의 화면이 그대로 출력됩니다.

Window Media Player Classic 에서는 Option >> Playback >> Output >> DirectShow Vidoe 에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고 곰 플레이어에서는 환경 설정 >> 영상 >> 영상 출력 >> 출력 방식에서 설정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듀얼 디스플레이 사용 시에는 1번 Overlay Mixer를 사용하는게 영화 감상하면서 웹서핑이나 간단한 문서작업을 하는데 편리합니다. 재생 프로그램이 가려지지 않도록 윈도우 크기나 위치를 변경하느라 전전긍긍할 필요가 없게됩니다.

아마 다른 그래픽 카드에서도 ATI Theater 모드와 유사한 오버레이 옵션을 사용 시 똑같이 적용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최신의 VMR(Video Mixiing Renderer)에 출력하는게 더욱 좋은 화질을 얻을 수 있다고 들었던 것 같은데 그렇다면 왜 그런지 그리고 VMR에서도 Theater 모드가 동작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등등을 잘 아시는 분 조언 부탁드립니다.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