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서도의 종류 및 설명



순서도 종류 및 설명


































도형 유형 및 설명
도형 모양 수행의 시작/종료: 처리 과정의 시작과 끝입니다.
도형 모양 처리: 처리 과정의 한 단계입니다.
도형 모양 종속 처리: 이미 알려졌거나 이해한 처리 과정으로 순서도에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도형 모양 판단: 처리 과정에서 판단을 내려야 하는 지점입니다.
도형 모양 연결자: 순서도 내에서 상호 참조하거나 다른 처리 과정으로 안내하는 선입니다.
도형 모양 데이터: 받는 정보나 유포하는 정보와 같은 모든 종류의 입력 또는 출력입니다.
도형 모양 문서: 인쇄물처럼 사람들이 읽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을 의미합니다.
도형 모양 지연: 처리 과정에서 기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형 모양 준비: 준비 단계를 의미합니다.


1. 순서도 (flow chart) → 알고리즘 또는 문제해결의 절차를 그림으로 알기 쉽게 나타낸 것.

→ 설계한 알고리즘을 객관적이며 쉽게 표현, 이해하기 위하여 기호를 사용.


2. 순서도의 종류


① 시스템 순서도 : 일의 처리과정을 전체적으로 상세하게 표현한 순서도


② 프로그램 순서도 : 컴퓨터로 처리가 가능한 부분을 단계적으로 표현한 순서도


 


3. 순서도에 쓰이는 기호


1) 터미널 : 순서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기호2) 처리기호 : 값을 지정하거나 변경 또는 계산을 나타내는 기호3) 판단기호 : 조건을 판단하여 경로를 택하는 기호4) 인쇄기호 : 처리된 값을 인쇄하는 것을 나타내는 기호


4 순서도 작성법


1) 순서도는 “시작 단말 기호”를 시작으로 “끝 단말 기호”로 마친다.2) 기호와 기호사이는 흐름선으로 연결한다.3) 흐름선의 방향은 ↓ 위에서 아래로, → 왼쪽에서 오른쪽 (단,↱ 순환기호(Loop)같은 특별한 경우는 예외)4) 작업과정이 길거나 복잡하면 나누어 작성하고 연결자로 연결5) 값을 보관, 처리하기 위하여 변수를 사용


5. 순서도 구성요소


1) 변수(Variable) : 데이터[상수,변수,수식]를 기억 할 수 있는 기억공간 → 문자변수, 수치변수(정수형,실수형,상수)2) 상수(Constant) → 문자상수, 수치상수(정수형,실수형,상수)2) 상수(Constant) → 산술연산자([], **, */, +-), 관계연산자(=, ≠, <, >, >=, <=), 논리연산자(NOT, AND, OR)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