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1'에 해당되는 글 2건

Posted on 2011/01/20 19:05
Filed Under Linux/장애처리

DNS server, DNS service  

YumYellowdog Updater, Modified의 약자로 rpm기반의 시스템(Redhat 계열)을 위한 자동 업데이터이자 패키지 설치/삭제도구입니. Yum은 자동적으로 의존성을 처리해주며 rpm 패키지들을 안전하게 설치, 삭제 및 업데이트하기 위해 반드시 해야할 일들을 스스로 해결합니다.

또한 Yum은 이미 설치 되어 있거나 혹은 저장소에 설치가능한 패키지에 관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쉽게 검색해 옵니다. Yum은 rpm이나 다른 도구들처럼 일일이 수동으로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으므로 수 많은 시스템들을 더욱 관리하기 쉽게 해줍니다. 한 조직 전체를 통괄하는 규모를 단지 한 두 명만으로 중앙집중적인 패키지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패키지 그룹, 다수의 저장소, 대체 저장소 및 그 이상을 Yum이 관리해줍니다.

yum으로 update할 경우 커널을 제외한 나머지 패키지들은 모두 삭제됩니다. 커널의 경우는 업데이트를 하더라도 계속 쌓이게 됩니다. yum을 사용하여 install 하거나 update 할 경우 저장소라는 곳에서 해당 rpm 파일을 다운 받은 후 설치하게하게 됩니다. 패키지 파일을 다운받아 임시로 저장하는 위치는 /var/cache/yum 하위 디렉토리 입니다. 윈도우즈 환경으로 비유하면 설치파일인 셈이죠. 시스템에 설치가 끝나면 자동으로 삭제를 합니다.



패키지 리스트 확인 :  #yum list
설치된 패키지 확인 :  # yum list installed
업데이트 목록 확인 :  # yum list updates

패키지 정보 확인     :  # yum info 패키지

패키지 의존성 확인 :  # yum deplist 패키지

패키지 오류시 오류 항목 무시후 업데이트 진행 : # yum update --skip-broken


새로운 패키지 설치, 의존성이 있는 경우 해당 사항들을 자동으로 같이 설치.
# yum install 패키지


설치되어 있는 패키지 업데이트

# yum update 패키지

설치되어 있는 모든 패키지 업데이트

# yum update


로컬에서 설치(현 시스템에 받아 놓은 경우)
# yum localinstall 패키지


패키지 삭제

# yum remove 패키지 or yum erase 패키지

캐시되어 있는 헤더와 패키지 모두 제거.

여기서 yum은 해당 패키지만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패키지에 의존적인 모든 패키지들을 삭제한다.


특정한 문자열이 있는 내용을 출력

# yum search 문자열


yum이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을 때.

# yum clean all

(캐시되어 있는 헤더와 패키지 모두 제거.

all은 clean expire-cache, clean packages, clean headers, clean metadata, clean dbcache, clean dbcache, clean rpmdb, clean plugins 모두를 의미한다.

따라서 사용자는 yum clean headers; yum clean metadata 두개의 명령으로 CLEAN OPTIONS의 all을 대신 할 수도 있다.)

# yum check

# yum check-update

(현 시스템에 설치된 패키지 중에서 업데이트 목록만 보여준다.)


참고

yum을 사용해서 패키지를 설치 하거나 업데이트를 하다 보면 속도가 느린 경우가 있다.

특정 업데이트 같은 경우는 순간적으로 접속이 폭주하는 경우가 많고, yum 패키지를 설치 후 특정 저장소에서 작업을 하도록 수정이 되어 있찌 않다면 더욱 그럴 것이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yum의 설정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도 있으나 yum의 plugin 패키지 fastestmirror을 설치해 주면 된다.

또한 fastestmirror 패키지는 사용자 시스템에 따라서 패키지 이름이 다를 수 있다.

# yum list | grep fastestmirror

이렇게 해서 출력된 fastesmirro의 패키지 이름을 아래와 같은 명령을 하면된다.

# yum -y install yum-plugin-fastestmirror(페도라 같은 경우는 다음과 같은 페키지명으로 되어 있다.)


X윈도우를 사용하고 있다면 시스템 - 관리 - Add/Remove Software를 열어서 fastestmirror를 찾기해서 나오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참고사이트 : http://www.phy.duke.edu/~rgb/General/yum_HOWTO/yum_HOWTO/yum_HOWTO.html

참고사이트 : http://blog.naver.com/forlov3u/20119415129

2011/01/20 19:05 2011/01/20 19:05

Posted on 2011/01/19 22:08
Filed Under Linux/장애처리

DNS server, DNS service  

(펌)http://shieder.tistory.com/6

SELINUX에서 삼바 서버 설정 시 /etc/samba/smb.conf 파일 설정만 하게 되면 윈도우즈 클라이언트에서 공유 폴더 접근 시 액세스 제한 메시지가 뜨게 된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설정을 해줘야 한다.

삼바서버에 디렉토리를 공유하기 위해선 그 디렉토리에  samba_share_t 라는 마크를 설정해줘야
한다. 마크를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chcon -t samba_share_t /path

또한 디렉토리에 어떤 마크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명령어는 ls -ldZ /path 이다.
홈 디렉토리의 마크 설정 여부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samba_share_t를 주목하기 바란다.
[root@fedora shieder]# ls -ldZ /home
drwxr-xr-x  root root system_u:object_r:samba_share_t:s0 /home

이제 공유를 한 디렉토리의 권한 설정을 해줘야한다.
#/usr/s/bin/setsebool -P samba_export_all_rw on

이 명령어는 samba-share-t가 설정된 모든 디렉토리에 읽기 권한과 쓰기 권하을 부여한다.

이제 다시 공유 폴더에 접근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2011/01/19 22:08 2011/01/19 22:08

About

by CoCo

Notice

Counter

· Total
: 846588
· Today
: 75
· Yesterday
: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