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자체로 이상 여부를 점검하는 방법

PC에 사용되는 대부분 파워서플라이는 “ATX규격” (ATX12V Design Guide)에 따라 설계 합니다.
이 점검 방법은 파워 DC 출력의 이상 여부를 ‘내부 쿨링 팬의 동작’으로 확인하는 임시 방법 입니다. 

파워 자체 점검 방법은 파워의 “메인 출력 커넥타, 24 핀” 가운데 “녹색선 (16번 핀), PS_On# “ 단자를 바로 옆에 위치한 “검정색선 (17번 핀), Ground “ 단자와 “클립” 또는 “철사” 등을 사용하여 서로 쇼트를 시킨 상태에서 AC 전원을 인가하고, 파워 후면의 스위치를 On 시키면, 정상적인 파워의 경우 쿨링 팬이 동작을 하게 됩니다. 만약 쿨링 팬이 동작을 하지 않는다면 파워에 이상이 있으므로 A/S 신청을 해야 합니다.

[ 일부 파워 모델의 경우(예, PS-325Plus / PS-400AP 등)에는 “메인출력 커넥타, 24핀” 배선 색상이 다릅니다. 따라서 이 때는 “회색선 (16번 핀), 단자 와 검정색선 (17번 핀) 단자”를 사용하며, 테스트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 파워 자체 점검 방법 정리

메인커넥타 “녹색선과 검정색선의 쇼트” –> AC 전원을 파워에 연결 –> 파워 후면의 스위치를 On –>
파워 쿨링 팬 회전 ( 파워 정상 확인 ) / 파워 쿨링 팬 비 회전 ( 파워 비정상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